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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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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덕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철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2호(통권 제15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81 - 88 (8page)
DOI
10.7782/JKSR.2022.25.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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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0)

2011

챔버를 이용한 객실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Al2O3 흡착제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흡착연구 Al₂O₃ 건식흡착제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이온교환한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염기 처리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환경챔버를 이용한 실내 이산화탄소 흡착성능 평가연구 제올라이트 5A와 13X의 저농도 이산화탄소 흡착 및 탈착특성 제올라이트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사용한 지하철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제거에 관한 연구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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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동절기에 도시철도 차량의 출입문을 개방하면 차가운 외기가 실내로 유입되어 온도가 낮아지며 승객의 열적 쾌적성을 저하시키는데, 이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실대형 환경챔버를 이용하여 승객이 없는 조건에서 출입문을 열고 닫을 때 객실 내부의 공간별 온도 변화를 실험적으로 알아보았다. 출입문 개방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90초까지 변화시키면서 객실 내부 15개 지점에서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출입문 개방 지속 시간이 길어질수록 온도 하강이 크게 나타나, 온도 하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출입문 개방 시간의 최소화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출입문 개방시 수평 및 수직 평면에서의 온도 분포 변화 분석 결과, 수평 평면에서는 위치별 온도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수직 평면에서는 높이에 따라 온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차가운 외기가 출입문 하부를 통해 객실로 유입되고, 객실 내부의 따뜻한 공기는 출입문 상부를 통해 외부로 유출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출입문 개폐에 의한 쾌적성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출입문 하부를 통한 차가운 외기 유입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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