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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형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청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1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73 - 87 (15page)
DOI
10.17548/ksaf.2012.12.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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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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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상설 혹은 비상설 전시물의 양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인터랙티브(interactive) 전시물 혹은 매체의 비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랙티브 전시물은 쌍방 소통을 통해 관람자로 하여금 연속적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다시 그것을 통한 사고와 행위가 함께 일어나도록 유도하므로, 교육 혹은 내용전달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하지만 많은 인터랙티브 전시매체가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한, 그리고 연속적인 인터랙션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단발적인 인터랙션에 그치고 마는 경우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인터랙션 전시물에 대한 충분히 다각적인 테스트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았다. 하지만 테스트 방법에 있어서의 대안으로 생각된 인터랙션 디자인의 방법론은 화면상의 인터랙션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어서 인터랙티브 전시물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인터랙션 디자인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 하드웨어 개발방법론의 각각의 방법론의 비교 연구를 통해 가장 적절한 방법론인 프로토타이핑 방법론을 유추해 내었으며, 이를 근거로 IPPIE(Iteration Prototyping Process for Interactive Exhibition)을 제시하였다.
I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연구의 목적 및 범위, II장에서는 문헌조사와 선행연구 사례 조사를 통해 기존에 규정된 인터랙티브 전시물의 개념과 다양한 인터랙티브 전시물 개발 방법론의 연구 및 각 분야별의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각 분야의 개발 방법론 중 인터랙티브 전시물 제작 방법에 있어서 가장 적절한 기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III장에서는 II장에서 도출된 결과인 프로토타이핑 혹은 점진적 개발모델에 대해 알아본다. IV장에서는 지금까지 제시된 기법과 툴들의 정리를 통해 인터랙션 전시물에 적용 가능한 프로세스인 IPPIE를 제시 할 것이다. V장에서는 이를 종합하여 본 논문에 언급되고 사용될 접근법과 제작론이 타당한지에 관한 결론을 내리며 본 연구의 한계와 다음 연구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II.인터랙티브 전시물 개발 방법론의 이론적 고찰
III. 프로토타이핑의 정의
IV.인터랙티브 전시물에 대한 프로토타이핑 기법 적용
V.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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