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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익영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16권 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9 - 15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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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미래주의자 루솔로(Luigi Russolo, 1885~1947)는 ?미래주의 화가 선언?(1910. 3.)에 서명하고 그들의 발표행사에 참여한 후, 1913년 4월의 한 일간지 ?파리 저널Paris-Journal?에 ?소음 예술? 선언문을 발표하여 기계산업과 여러 과학적 발명품들에서 야기되는 소음과 잡음들의 예술성 문제를 언급했다.
칸딘스키는 1911년 1월 1일, 뮌헨에서 쇤베르크의 무조음악인 <피아노곡 op.11>이 처음 연주될 때 칸딘스키는 그것을 관람했으며, 서로 알지 못했던 그에게 큰 감동을 표하며 예술적으로 공감한다는 편지를 보냈고, 그해 9월 그들은 서로 만났다.
반면, 클레는 정통파 고전음악에 관심이 있었다. 클레는 18세기와 19세기 음악, 특히 모차르트와 바흐에게나 흥미가 있었지 쇤베르크 같은 부류의 당대 음악가들은 낯설었다. 그는 음악가와 화가는 어디까지나 별개의 영역에 있다고 보았다.
백남준의 첫 개인전은 1963년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 ‘음악 전시 - 전자텔레비전’이란 명제로 열렸는데, 그는 존 케이지의 조작된 피아노(prepared piano)들을 연상하며, 내부회로가 ‘조작된’ 13 대의 T.V.를 설치해 13번 주파수로 발생하는 추상 이미지를 쏘면서 비디오 아트의 첫 실험무대를 보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음악을 미술형식의 전략으로 탐구했던 현대 화가들 : 칸딘스키와 클레의 경우
Ⅲ. 음악을 실험미술로 끌어들인 전후 작가들
Ⅳ. 맺음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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