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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예지 (강남대학교) 김호연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세미나·토론회 제1회 장애인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559 - 5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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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의 안정적인 고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위하여 장애인 근로자의 직업 실태와 현장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특수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본교육과정 직업과, 전공과 교육과정을 비교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현재 고용되어 있는 장애인 근로자의 취업 실태를 살펴보면, 현재 고용되어 있는 장애인 근로자는 지체장애가 56.0%로 가장 많았고, 일반 초ㆍ중ㆍ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업무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업체에 고용되어 있는 근로자는 대부분 경도의 장애인임을 알 수 있었다.하지만 대부분의 인력은 단순 노동, 육체적 기술 등을 사용하는 부분에 소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수학교 직업교육과정 및 전공과 교육과정을 분석해본 결과, 학교 교육과정은 직접적인 직업 기능에 대한 배분을 적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교육과정 직업교육과는 총 184차시 중에서 자립생활에 관련된 영역의 차시만 60차시 였으며, 단순노무직이나 조립, 운반, 포장과 같은 영역에 한정을 시켜놓고 직업교육을 시키고 있음이 드러났다.
따라서 사업체의 고용주들은 중증 중도 장애인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업무의 분업화를 꾀해야 하며, 학교 차원이 아닌 지역사회 또는 범국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생산성 있는 한 주체로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고용주의 시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직업교과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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