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Haw-Kyoung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Huh, Chang-Deog (Yeungnam University)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27 - 2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에게 지식을 잘 전달하기 위한 교수법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항상 발전을 거듭해 왔다. 지난 몇 십 년 동안 지나친 취업경쟁률로 인해 대학생들에 대한 기대치는 증가되었고 따라서 대학에서 제공하는 수업은 전문적 지식뿐만이 아닌 지식을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해결능력까지도 포함하게 되었다. 특히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대학 수업들은 다양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분석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려 제공되어 왔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중 하나로서 현 한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들을 이용하여 대학생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교수할 것인가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많은 교수법 중 본 연구는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사회문제를 보는 철학 및 관점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자칫 이론에 그칠 수 있는 수업에 현재 한국에서 발생한 ‘문제’를 던짐으로써 수업은 시작이 되었다. 학생들은 이 문제를 소그룹으로 나뉘어 자체적으로 문제해결 방법과 역할을 정하여 계획된 바대로 진행함으로써 진정 학습의 주체자는 자신임을 깨닫게 되었다. 이외에도 문제중심학습을 대학수업에서 적용할 때의 장점 및 개선점들이 논의되었다. 이 연구의 가장 큰 의미는 학생들의 학습결과 및 과정을 ‘모의 재판’이라는 형태로 표현하게 하여 기존의 시험과는 다른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는 데 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5. Discussion
6. Limitat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5-000504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