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광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9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25 - 1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기반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관련 문헌 분석, 참여자 요구분석등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방법, 도구 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초안을 구안하였다. 이후 프로그램의 완성을 위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관련분야 전문가들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음과 동시에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았다. 완성된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사전활동, 본 활동, 사후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사전활동은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안내와 복습, 및 팀 빌딩을 하도록 하며 본 활동은 PBL의 절차에 따라 ‘경제성장에 따른 폐해와 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사후활동은 이러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종합 정리하고 향후 계획을 의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사회과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양성 및 관련 내용의 역량을 함양함에 있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적용 가능한 PBL 수업 형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프로그램의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5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