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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46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5 - 71 (37page)
DOI
10.15299/jk.2013.02.4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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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안민영의 기녀대상 시조 가운데 찬기시조의 성격과 특성을 고찰하고, 이런 특성이 찬기시조의 독특한 연행과 향유의 방식에서 비롯되었음을 규명하여, 찬기시조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연행과 향유상황을 고려하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안민영의 기녀대상 시조는 크게 찬기시조와 애정시조의 두 종류로 대별할 수 있다. 이 중 특정한 기녀를 찬미하고 있는 찬기시조는 기존 연구 결과와는 달리 기녀들의 예술적 재예가 아니라 아름다운 자색을 예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 안민영의 찬기시조는 모두 공통어구를 통하여 찬미 대상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상의 중심은 찬미 대상이 제시되는 공통어구에 놓여있다. 이들은 전체적으로 찬미대상의 의미형성에 주력하는 철저한 대상중심의 시조라 할 수 있다.
안민영의 찬기시조는 유흥적이고 향락적인 풍류 현장의 분위기를 반영하여 즉흥적으로 지어서 불렀기 때문에 기녀의 예술적 재예보다는 오히려 성적 매력을 드러내는 아름다운 자색을 주로 찬미하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찬기시조에 공통어구를 주로 사용한 것은 찬기시조가 풍류의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창작되었다는 현장성과 즉흥성 그리고 그 현장에서 바로 노래로 가창되었다는 연행성과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찬기시조는 풍류의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창작되고 노래되어 현장성, 즉흥성, 그리고 연행성이라는 독특한 연행과 향유 상황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작품의 해석에 있어서도 텍스트 자체의 언어에 충실한 해석보다는 텍스트의 연행 상황을 고려하여 이해하려는 시각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기녀대상 시조의 양상
3. 찬기시조의 성격과 특성
4. 찬기시조의 현장성, 즉흥성, 연행성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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