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4집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129 - 1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교사의 신념, 태도와 교실내 문식성 환경이 교사의 학력, 경력,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전라남?북도 지역의 유아교사 366명이며, 연구도구는 박문희(2001), Kwon(1996), 박영수(1999)의 질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교사의 문식성 신념, 태도와 교실내 문식성 환경을 교사의 학력, 경력,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살펴본 결과, 첫째, 교사의 문식성 신념은 대학원 이상의 학력교사, 10년 이상의 경력교사, 공립유치원의 교사가 다른 범주에 해당되는 교사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문식성 태도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교사, 10년 이상의 경력교사, 공립유치원의 교사가 다른 범주에 해당되는 교사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실내 문식성 환경은 대학원 이상의 학력교사, 10년 이상의 경력교사, 공립유치원의 교사가 다른 범주에 해당되는 교사보다 교실내 문식성 환경의 질이 더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562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