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하나의 생명체라고 비유한다면 어휘란 그 생명체를 이루고 있는 하나하나의 세포들에 해당하는 것이다. 한국어어휘체계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이루어진다. 거기에서도 한자어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어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중국인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우세이기도 하지만 또한 모국어의 부정적인 전이로 한국어어휘습득에서 많은 잘못을 범하게 되기도 한다. 본 론문에서는 중국내 대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하는 ≪연세대학 한국어학당≫이 편집한 ≪한국어 1,2≫에 나타난 한자어를 수집, 분류, 통계하여 보여줌과 동시에 언어전리이론을 도입하여 나름대로의 한자어교학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