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정갑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99 - 23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에서 다양한 형태의 해외자회사의 마케팅 지식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해외자회사의 조직적 요인, 현지국 환경적 요인, 다국적 기업 본사 요인을 모두 통합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 253개를 설문조사 한 결과 해외자회사 조직적 요인 및 현지국 환경적 요인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존 연구들에서는 유의했던 다국적기업 본사 요인 및 현지국 환경적 요인 중 구조적 체화성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과 같이 선진국으로 진입한 국가의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의 마케팅 지식창출에 있어서는 해외자회사 자체의 조직적 요인과 현지국 시장 환경의 관계자들과의 높은 수준의 관계가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039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