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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22 - 23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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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보그(Vogue)’를 중심으로 여배우들의 화보 촬영에 나타난 관능적, 페미니즘, 유희적 이미지로 분류하여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아티스트들에게는 패션 화보 기획 및 스타일링 하는데 있어 방향 설정과 트렌드에 따른 유행 흐름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고 문헌 연구는 관련서적, 선행연구를 토대로 체계화하였으며실증연구는 ‘보그(Vogue)’를 중심으로 2009∼2010년에 걸쳐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요소가 나타나 있는 이미지 사진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관능적, 페미니즘, 유희적 이미지로 분류하였고, 미용관련학과 교수 2인, 미용학과 대학원생 6인 총 8인을 구성해 대표성 있는 사진을 109장을 1차선별 한 후 최종으로 21장의 사진을 실었다. 연구범위는 1장에서는 연구목적과 구체적인 연구방법 및 범위에 대해 알아보았다. 2장 본론에서는 화보 개념과 보그(Vogue)스토리, 관능적, 페미니즘, 유희적 각 이미지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3장 결과에서는 화보에 나타난 여배우들을 이미지를 세분화하여 관능적 이미지에는 이미숙, 최지우, 장쯔이, 김남주, 이효리, 최강희, 김민희이고 페미니즘 이미지에는 신민아, 김옥빈, 송혜교, 수애, 유이, 김태희, 강수연이며 유희적 이미지에는 고현정, 한채영, 김민희, 하지원, 엄정아, 윤은혜로 분류하여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관련지어 특징을 알아보았다. 4장 결론 및 제언에서는 화보에 나타난 여배우들의 각 이미지에 대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알아본 결과 유행에 민감한 대중들에게 트렌드를 제시하여 소비자가 스타일링을 하는데 있어 이해를 돕는 것에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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