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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창덕 (조선대학교) 강명철 (조선대학교) 박광림 (조선대학교) 기자영 (EG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32 - 83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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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용 터보팬엔진의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고 운용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가스터빈 엔진 성능진단 기법 중에서 선형 및 비선형 GPA 기법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엔진 상태 진단 기법을 적용하였다. 각 기법에 대해 단/다(Single/Multiple) 고장의 경우와 센서 노이즈 및 바이어스 의 영향을 고려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적용 결과의 비교를 통해 센서 노이즈와 바이어스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실제적인 고장진단 문제의 경우에 유전자 알고리즘이 보다 우수한 진단 기법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대상 터보팬엔진의 성능모델 구성
3. 성능 진단 해석
4. 선형 및 비선형 GPA 와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성능 진단 해석결과 비교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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