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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열 (한국철도공사) 최형수 (한국철도공사) 맹주철 (한국철도공사) 전일식 (한국철도공사) 권순정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71 - 1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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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구간에서 설빙 또는 자갈비산에 의해 레일두부의 표면에 흠집이 발생하게 된다. 레일 표면에 발생하는 흠집은 차륜의 주행에 영향을 주며 궤도의 부담력이 증대되어 레일에 피로를 유발하게 되며 레일하부 지지층을 이루고 있는 침목, 도상 등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문헌을 통해 레일표면 흠집 발생으로 유발되는 궤도부담력을 분석하고 실제 현장에서 윤중, 침목수직변위 등의 측정을 통해 궤도에 발생되는 부담력을 측정 분석하였다. 측정결과에 따르면 레일 흠집의 깊이와 종방향 길이, 차량의 속도가 주요 영향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륜-레일 접촉이론
3. 요철개소의 실측을 통한 윤중의 변화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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