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용진 (고려대학교) 정은정 (고려대학교) 권혜정 (고려대학교) 박주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55 - 1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교육사학을 대표하는 두 학술지에 게재된 499편의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에서의 교육사 연구 동향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분석방법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해 어떠한 분석틀을 사용할 것인가를 밝히고, 이어서 연구 시기별, 지역별, 내용별 논문분석과 함께 발표시기별 연구동향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 대상 시기는 조선시대가 가장 많았는데(27.6%), 1990년대 전후에는 해방후, 그리고 2000년대 후반에는 일제강점기 연구가 가장 많다. 둘째, 연구 대상 지역은 한국이 3/4을 차지하는 등 90% 이상이 동양이며, 1990년대 이후에는 한국 내 지역연구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셋째 내용상으로는 교육사상사가 가장 많고(38.5%), 교육제도사와 교육학사의 순서이다. 구체적으로는 1990년을 전후하여 전통시대의 교재 및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및 일상적 삶에 대한 내용이 증가하고 있다. 넷째 두 학술지의 성향을 비교해 보면 <교육사학연구>가 <한국교육사학>보다 조선시대 및 고대 교육사 연구 비중이 더 높다.

목차

요약
I.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II. 교육사 연구동향의 분석틀
III. 연구결과 분석
I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348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