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령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9집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67 - 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자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유아교육에서의 남자교사들의 존재성과 유아교사됨의 의미 및 이를 통한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로 4년제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남학생 6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저널쓰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로서 남학생들은 기대감으로 시작을 하였지만, 여성이 다수인 장에서 소수자로서 생활하면서 교사가 된다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와 더불어 유아교육에서 남자교사의 위치에 대해 혼란을 겪기도 하였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고 도전하는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더불어 유아교육 분야에서 남교사에 대한 관심과 논의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197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