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영숙 (광주여자대학교) 강병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6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5 - 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수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과의 상관성을 알아보고 직무만족과 교수 효능감이 교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경기, 광주광역시, 전라남북도 지역 어린이집 교사 346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 교수 효능감, 교수 창의성 설문지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수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에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직무만족 하위요인 중 직무자체 및 교수 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효능감은 교수 창의성의 하위요인 중 인지적 요인에 영향력을 미치는 설명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직무만족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 원장과의 관계 및 교수 효능감 하위요인 중 개인적 효능감은 교수 창의성의 하위요인 중 인성적 요인에 영향력을 미치는 설명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수 창의성과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수 효능감은 관련이 있으며, 특히 직무만족도는 교수효능감과 결합하여 교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변화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2352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