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진 (육아정책연구소) 윤수정 (상지영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1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효능감과 유아의 부정적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2013년)에 조사한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아 1,163명과 그들의 담임교사이다. 연구방법은 교사 효능감과 유아의 부정적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AMOS 22.0 프로그램과 SPSS-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교사 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은 감소하며 유아-교사 상호작용은 질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효능감과 유아의 부정적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상호작용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56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