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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무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97 - 1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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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브랜드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이미 상당한 수준의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디지털로 구성된 IT 상품은 기존의 상품과 성격을 달리하기 때문에 기존의 상품에 대한 ‘국가 브랜드’ 연구를 ‘IT 상품 브랜드’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점이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IT 상품 브랜드의 효과적인 관리는 정확한 평가로부터 출발하며 이를 기반으로 국가 IT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도출이 요구된다. 따라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휴대전화, 인터넷, 디지털제품 등과 관련하여 국가 IT 브랜드에 대한 입장을 다시 정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인도 시장에서 한국의 IT 산업이 갖고 있는 현재의 위상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려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이라는 국가 브랜드가 IT와 관련하여 갖고 있는 이미지를 인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하고, 한편으로는 인도에 진출한 한국 IT 기업의 상품 브랜드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평가한 후 양자의 평가 내용을 서로 비교하였다. 본 조사에서 실시한 실증조사에 의하면 한국의 IT 기업과 이들이 생산한 제품이 한국의 국가 이미지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인도에서 한국을 알리는 것은 한국의 IT 상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인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Ⅲ. 국가 및 상품 브랜드에 관한 선행 연구
Ⅳ. 연구방법론
Ⅴ. 조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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