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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욱 (중국 인민대학) 류춘렬 (국민대)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15 - 15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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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여러 수용자 속성들과 미디어 신뢰도와의 관계에 관하여 국가의 영향(한국과 중국의 차이)을 주로 Two-way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언론 전반 신뢰도에 대한 국가별 평균 차이는 없었다. 언론 전반 신뢰도에 대한 성별과 국가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으나 연령과 국가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교육 수준과 국가는 언론 전반 신뢰도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으나 정치적 성향과 국가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언론 전반 신뢰도에 대한 타인 신뢰 성향과 국가의 상호작용 효과도 없었고 매체 주-이용집단과 국가와의 상호작용 효과도 없었다. 미디어 이용동기와 국가의 상호작용 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언론 전반 신뢰도에 대한 여러 수용자 속성 변인과 국가 간 상호작용 효과는 대부분 나타나지 않아서 한국과 중국의 차이는 별로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주효과에서 여러 수용자 속성 변인이 언론 전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서 수용자 속성 변인이 미디어 신뢰도의 예측 변인으로서 유용하다는 사실은 검증되었다. 각 국가별로 세 주요 미디어(신문, TV, 인터넷)의 신뢰도에 대하여 앞서 논의한 여러 수용자 속성 변인들의 영향도 아울러 분석되었고, 통계적 유의미 여부는 검증할 수 없었으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문제와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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