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병철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종교와문화연구소(구 한신인문학연구소) 종교문화연구 종교문화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5 - 7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종교 교과교육이 부재한 한국의 공립학교 현실에서 종교교육의 가능성을 주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쟁점을 검토하는 데에 있다. 이 글의 논지는 세계적으로 공립학교의 종교 교과교육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지만(제Ⅰ장), 한국 공립학교가 종교교과교육의 부재 현실에 직면해 있고(제Ⅱ장), 이 현실이 특정 종교를 위한 교육의 긴 역사 속에서 만들어졌으며(제Ⅲ장), 이 현실에서 종교 교과교육을 주장하려면 그에 수반되는 여러 문제를 전반적으로 재고해야 한다는 것이다(제Ⅳ장).
한국의 경우, 제도적으로는 종교 교과교육이 특정 종교를 위한 교과교육으로 존재하는 현실을 내버려두고, 종교 교사의 수급 계획을 세우지 않아 종교 교사 지망생이 임용고시를 볼 수 없게 만들고, 종교 교과에 한해 복수 과목 개설 규정을 두어 현실적으로 공립학교가 종교 교과를 개설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마치 등산로를 만들어 놓고 등산을 할 수 없도록 막고 있는 상황이다.
제도적으로 공립학교에서 종교 교과교육의 가능성을 열었지만, 그 가능성이 제도적·현실적으로 막혀있다면, 이런 문제 상황은 제도적 차원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풀릴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공립학교의 종교 교과교육과 관련하여 공립 고등학교에서 종교 교과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형태, 교육과정의 목표, 교사 교육과 수급, 교재 개발, 복수 과목 개설 규정의 폐지 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제도적으로 공립 고등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여 종교 교과교육을 시범 운영하여 종교 현상에 관해 체계적인 안목을 길러주는 교육이 가능한지를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지금 시점에서 필요한 부분은 공립학교에 종교 교과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갖추는 것이고, 동시에 교육학과 종교학의 접점인 종교교육학의 활성화를 위해 학계에서, 그리고 제도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종교교육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종교교육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종교 지식의 생산뿐만 아니라 ‘종교 지식에 관한 메타적 성찰, 종교 지식의 교육학적 변환, 그리고 전달 방식의 효율성’ 에 좀 더 많은 관심을 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면서
Ⅱ. 공립학교의 종교 교과교육 부재
Ⅲ. 특정 종교를 위한 교과교육
Ⅳ. 공립학교 종교 교과교육의 쟁점
Ⅴ. 나오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00-002857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