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덕현 (숭실대학교) 이상현 (숭실대학교) 전홍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13 - 1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2년 4.11 총선에서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해서 SNS가 투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SNS 투표행동에 영향을 주는 SNS 이용과 인식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설계됐다. 첫째, 〈연구문제 1〉에서 지식, 신뢰, 이용이 SNS 투표행동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사전조사에서 지식, 사후조사에서는 신뢰가 더 큰 영향을 줬다. 둘째, 〈연구문제 2〉를 통해 SNS 투표행동에 대한 영향변수의 상관관계에서 사전, 사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신뢰와 이용량이 투표행동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용에 따른 SNS 투표행동을 사전, 사후 비교했을 때 이용기간이 길 때, 이용량이 적을 때 사전보다는 사후에서 SNS 투표행동 평가가 낮았다. 본 연구 결과, SNS 투표행동에 대해 사전에는 SNS 활용에 대한 지식이 중요했다면 사후에는 정보의 정확성과 진실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외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이고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됐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Ⅵ.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87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