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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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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장현 (동국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구정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09 - 332 (24page)
DOI
10.18541/ser.2013.10.12.3.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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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의 학교 및 사회생활 참여를 높이기 위한 AAC 지원의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AAC 기기 및 중재서비스에 대한 요구조사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소수의 연구밖에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AAC 서비스 지원이 사용자의 요구에 보다 더 적합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와의 개별 면담과 FGI를 통해 AAC 중재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개별 및 포커스 그룹별로 면담 전사본을 작성하여 지속적 비교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개의 주제(AAC 중재 경험과 접근 장벽, 자녀에 대한 AAC 지원 요구: 생애주기별 AAC지원서비스에 대한 요구, 가족지원: 가족참여 AAC중재 서비스 요구, 사용자 중심의 AAC 서비스 전달체계)와 15개의 하위주제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발달장애 가족 요구 중심의 AAC 중재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제안과 논의점을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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