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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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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3.4
수록면
37 - 58 (22page)
DOI
10.18541/ser.2003.04.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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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장애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AAC 대화상대자 훈련을 실시하여 이러한 대화상대자 훈련이 어머니의 의사소통 중재기술(아동의 메시지 확인하기, 의사소통판 사용의 모델링하기, 잠깐 멈추고 기다리기)과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술(시도하기, 반응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3명의 중도 뇌성마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AAC 대화상대자 훈련은 첫째, 중도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시도하기와 반응하기 발생률을 증가시켰고 둘째, 중도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을 다양화시켰으며 셋째, 중도뇌성 마비아동 어머니의 의사소통 중재기술의 빈도를 증가시켰다. 또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으로 변화된 어머니의 의사소통 중재기술과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술은 다른 상황에서도 일반화되었고,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교육적 시사점 및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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