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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해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영우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38 - 24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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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의 BASA 이행협정(IPA)의 항공기급으로의 개정과 국내개발 항공기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개발 중인 KC-100 나라온 항공기는 국제적인 형식증명 기준(14 CFR Part 23) 만족을 목표로 개발 중인 국내 최초의 4인증 복합재 인증 항공기이다. 따라서 KC-100 항공기에 장착되는 항공기 좌석 또한 안전성 입증을 위한 TSO 인증과정을 수행하였으며, TSO 인증 과정 중의 하나로 FAR 23.562의 비상착륙 동적 하중 조건에 대한 동적 시험을 수행하였다. 조종석과 승객석으로 구성된 KC-100 항공기 좌석은 해외 항공기 좌석 전문 개발 업체를 통해 개발되었으며, 좌석 동적 인증 시험은 항공기용 좌석 동적 인증 시험 전문 기관을 통해 위탁 수행되었다. 본 기술문서는 KC-100 좌석 동적 시험 관련 인증 요건 및 인증 시험 수행 내역을 기술한 것으로 향후 국내 항공기 좌석 개발 시 참고자료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항공기 좌석 인증 기준
3. KC-100 적용 좌석
4. KC-100 좌석 동적 인증 시험
5. HIC Test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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