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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박미연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소병춘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최형수 (한국철도공사) 박성백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441 - 1,4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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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도상의 특성상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여 늘어나는 유지관리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지게 되어 결국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콘크리트도상 궤도이다. 그러나 콘크리트궤도에서 건조수축 및 수화열반응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한 균열이 반복적인 열차하중에 의해 침목과 도상의 접속부에서 허용치 이상의 균열로 진전되고 결국 침목유동에 따른 궤도틀림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침목균열 수준에 따른 거동특성 파악을 위해 진동가속도를 현장 계측하였으며 이를 통해 콘크리트궤도 균열발생에 따른 균열전이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추후 콘크리트도상 궤도의 유지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마련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사려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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