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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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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현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안다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석순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최용운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5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65 - 57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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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영업 운행 중 빈번히 발생하는 차륜 마모, 손상 등의 결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차륜 전삭공정과 관련하여 전삭 전후의 차량 동적성능을 분석하였다. 전동차를 대상으로 차륜 전삭 전후의 차륜답면형상을 계측, 분석하였으며 진동 및 승차감 특성을 분석하고자 차량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 차륜 전삭 후 차량 진동 RMS값은 전삭 전에 비하여 저감되었으며 철도차량 기술기준에 의거 분석한 차체 진동성능은 전삭 전에 비하여 개선되었다. 승차감레벨은 전삭 전에 비하여 전삭 후 좌우, 상하방향 모두 최대 약 3dB의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주행안전성 또한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 개요
3. 차륜답면형상 분석
4. 차량 동적 특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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