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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방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염형진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8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74 - 785 (12page)
DOI
10.7782/JKSR.2018.21.8.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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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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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는 유지관리가 유리하므로 최근 철도건설에서 많이 선정되고 있다. 콘크리트궤도는 열차의 주행안정성에 유리하고 선로 유지관리비를 대폭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토공노반은 구조물 침하에 취약하여 궤도틀림이 발생한다. 궤도틀림은 궤도점검차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지관리하고 있으나, 이는 간접측량 및 데이터 처리과정을 통해 실제궤도를 나타내지 못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품질지수도 고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고속철도 궤도관리에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에서의 현장 레벨측량 및 3차원 광파기측량을 이용한 실제측량 데이터와, 궤도검측차량의 데이터를 거리별 TQI(TQI: Track Quality Index)로 산출하여 분석하고, 보수공법의 비교를 통해 콘크리트궤도 유지보수 관점에서 보다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틀림의 측정 및 콘크리트궤도의 노반침하
3. 콘크리트궤도 궤도틀림 측정 비교
4. 콘크리트궤도 침하로 인한 궤도틀림 유지보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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