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윤석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41 - 1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동기와 교수실재감의 영향력과 학습몰입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H 사이버대학에서 영어학습지도 과목을 수강한 137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자기효능감, 과제가치가 학습자 동기 변인으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지각하는 수업의 설계와 운영에 대한 인식 수준이 교수실재감 변인으로, 학습몰입이 매개변인으로,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는 학습성과 변인으로 측정되었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교수실재감은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예측하였고, 또한 학습몰입을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예측하였다. 그러나 성취도에 있어서 직접적인 예측력이 있는 자기효능감 뿐이었고, 그 영향에 있어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사이버대학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 교수설계 방안 및 운영전략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중요성을 시사하며, 다양한 변인을 포괄하는 후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