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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정 임은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5 - 5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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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광의의 다문화 개념을 포함하는 대학생용 다문화태도 척도인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naire(이하 MASQUE; Munroe & Pearson, 2006)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타당화하였다. 먼저 MASQUE의 28문항(지식 10문항, 관심 9문항, 행동 9문항)을 한국어로 번안하고, 척도의 각 요인별로 문항을 보충하여 총 50개의 문항으로 구성한 설문지를 전라남북도에 소재한 다섯 개의 4년제 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최종 425부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문항선별 과정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요인(차이 인식 6문항, 개방과 수용 5문항, 실천 의지 5문항)의 대학생용 다문화태도 척도의 한국판을 구성하였다. 차이 인식은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차이와 차별의 존재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 개방과 수용은 문화, 언어, 종교적 다양성 등에 대해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받아들이려는 것, 실천 의지는 사회적 차별을 없애기 위해 참여하고 실천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3요인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척도의 구인타당도가 지지되었고, 각 하위요인별 신뢰도도 양호하였다. 문화적 민감성 척도의 하위요인과 다문화태도 척도의 하위요인 사이의 상관계수가 적절하여, 다문화태도 척도의 공인타당도가 지지되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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