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古賀万紀子 (韓国外国語大学校 )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39 - 459 (21page)
DOI
10.14817/jlak.2012.12.35.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古賀·?木 (2012)에 따르면 최근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가 논리적 표현력이다. 이것은 논리적 사고력, 논리적 구성력, 메타 언어 능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일본어 학습자에게도 필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 일본어 교육에서 논리적 표현력의 육성을 목적으로 스피치 지도를 실시한 古賀·?木(2012)와 古賀(2012)의 연구에서의 과제를 바탕으로 필자는 공동연구자와 함께 중~고급 한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피어 레스펀스 활동을 도입한 작문 수업을 디자인했다. 본고는 그 중 문장의 구성에 주목한 수업 실천에 대해 학습자가 쓴 작문내용의 변화를 통해 학습 효과를 분석할 것이다. 학습자가 수업 전과 수업 후에 쓴 작문을 비교 분석한 결과 17 명 중 16 명의 학습자의 작문에서 요소의 추가·삭제, 배열의 변경 등 구성의 변화가 나타났다. 작문 프린트의 쓰기를 검증한 결과 구성의 변화에는 그룹의 피어 레스펀스의 영향이 보였다. 여기에서 피어 레스펀스 과정이 논리적 표현력 신장, 즉 메타인지의 강화로 이어지고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일본인 교사 10 명을 대상으로 작문 평가 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장 구성의 변화가 좋은 평점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평가자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로부터는 향후 수업 실천의 지침이 되는 평가의 관점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要旨
0. 序論
1. 先行?究
2. 作文授業??
3. ?習者の作文の?化
4. 作文評?調査
5. 結論
?考文? · URL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