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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9 - 30 (22page)
DOI
10.18873/jlcp.2014.02.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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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에서의 주체형성에 대해 라깡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최근 학생중심교육의 차원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성 및 인성 등이 주요한 교육역량으로 강조되고 있고 이에 대한 높은 관심이 교육정책에도 반영되고 있는 시점에, 교육적 주체형성의 문제에 대해 현대적 관점에서 검토해 보는 일은 중요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인간주체와 환경 간의 반성적 상호작용에 대해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교육과정연구에 있어 경험분석적 방법이나 해석적 접근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비판적 관점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 특히 라깡의 정신분석학적 주체이론은 주체와 사회구조 사이의 복합적 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줌으로써 학생중심교육의 의미를 새롭게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인성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적 주체형성의 재개념화를 모색하는데 중요한 시사를 준다.

목차

〈한글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육적 주체에 대한 이해의 새 지평
Ⅲ. 라깡의 정신분석학적 주체와 욕망
Ⅳ. 교육적 주체의 정신분석학적 재개념화
Ⅴ. 맺는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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