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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이은영 (성균관대학교) 이나은 (성균관대학교) 김가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17 - 1,22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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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가 등장하는 TV 광고의 이미지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광고 속 어린이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분석 대상은 어린이 모델이 등장하는 3편의 국내 광고였으며, 분석 도구는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손소영(2009)이 개발한 광고 분석틀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의 시각 이미지는 색상과 구도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하여, 광고 수용자와 직접적으로 감정을 공유하려는 의미를 나타냈다. 어린이는 광고제품과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낼 뿐 아니라, 제품의 장점과 특징을 묘사하며, 감정적으로 소비자를 설득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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