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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세병 (대덕고등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69輯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23 - 26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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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사회주의 정권이 수립된 이후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은 정권의 이데올로기로서 역사학 연구의 주요 방법론이 되었다. 공산당 주도 하의 사회주의 혁명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중국 근현대사에서 계급투쟁과 사회주의 혁명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연구 경향은 역사 교과서 서술에도 반영되어 근현대사에서 태평천국 운동, 의화단운동 등을 혁명노선으로 강조하였다. 반면에 개혁 운동이었던 양무운동이나 변법운동 그리고 공산당과 대결을 벌였던 국민당은 개량 혹은 반동으로 묘사되었다.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개혁 ? 개방이 실시되면서 중국 근현대사를 이해하는 방식에 변화가 오고 역사 교과서의 서술 역시 변하였다. 역사 발전의 원동력을 계급투쟁이 아닌 생산력을 중시하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면서 혁명사나 계급투쟁사의 관점이 퇴조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중국 근현대사를 현대화 과정의 역사로 해석하는 견해가 등장하였다. 개량 혹은 반동 노선으로 규정되었던 양무운동이나 변법운동 등이 중시되고, 태평천국운동이나 의화단 운동은 비중이 약화되었다. 특히 교과서에서 태평천국운동과 의화단 운동은 독립된 단원이 아닌 각각 제2차 아편전쟁과 8국 연합군의 중국 침략이라는 단원 속의 일부 내용 요소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민족사라는 틀에서 역사 서술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경향은 국민당에 대한 서술 변화에서도 읽을 수 있다. 항일전쟁 시기에 소극적인 존재로 묘사하던 국민당을 긍정적으로 서술한다는 점이다. 즉, 중국 공산당 주도의 항일전쟁이 아닌 국민당과 공산당이 함께한 민족운동사로서 항일전쟁을 그리고 있다. 결국 민족사는 현대화의 입장과 함께 중국 근현대사 서술에서 중요한 흐름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는 현재의 중국 정부가 지향하는 ‘현대화’와 국민 통합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을 역사 교과서를 통해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1. 머리말
2. 개혁·개방 이전 중국 근현대사 연구와 교과서 서술
3. 개혁·개방 이후 근현대사 인식의 변화와 교과서 서술
4.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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