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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89 - 147 (5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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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채널사용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장르 시장에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다시장접촉이 증가할수록 본방비율은 감소했으나 제작비율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시장접촉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비용지출이 수반될 수 있는 편성 행위에 부분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다시장접촉이 증가할수록 광고집약도는 낮아지고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의 도입이 저해되고 늦추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시장접촉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비용지출이 수반될 수 있는 마케팅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의 함의로는, 다시장접촉으로 인한 기업 간 경쟁의 상호자제 범위에 편성 전략과 마케팅 전략도 포함한다는 점, 상호자제가설은 적소이론에 변화를 초래한다는 점, 다시장접촉이 소비자에게 장단기적으로 부정적 효과를 미치는 반면 기업에게는 단기적 긍정적 효과와 장기적 부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점, 미디어산업의 경쟁구도 평가에서 다시장접촉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연구
3. 가설 설정
4. 변수의 측정
5. 분석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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