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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4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80 - 22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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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지배적지위 남용 규제체계를 관련시장의 획정, 시장지배력의 존부에 대한 판단, 남용행위 여부에 대한 판단, 제재 조치 등의 단계를 통해 살펴보고 남용행위의 유형을 법률적 측면과 개념적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 동안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사건 처리 과정에서 나타난 미디어산업 관련 심결례를 검토하여 여러 유목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으며 심결사례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관련시장의 획정, 시장지배력 판단과 시장지배적 사업자 추정,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의 유형 등과 관련한 문제점을 정리하고 개선방안을 살펴보았으며 독과점 규제 및 미디어산업 규제와 관련된 함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1. 서론
2. 기존문헌 연구
3. 공정거래법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규제체계
4. 심결사례 분석
5. 결론: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규제의 개선방안과 미디어정책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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