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종국 (한국재활복지대학) 김용수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15 - 1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을 위한 학습유형을 진단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그 측정학적 타당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서 학습유형을 청각형, 시각형, 촉각형, 독립형, 의존형, 협동형, 경쟁형, 참여형, 회피형, 전체형, 분석형, 우뇌형, 좌뇌형으로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모형에 따라서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거쳐 예비검사와 본 검사를 개발하였고, 탐색적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검사의 측정학적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 초등학생 363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자와 그들의 담임교사들로 하여금 학습유형검사의 문항들을 응답하도록 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청각형, 시각형, 촉각형, 독립형, 의존형, 협동형, 경쟁형, 참여형, 회피형, 전체형, 분석형, 우뇌형, 좌뇌형 등 열세가지가 추출되었다. 이 연구에서 구안한 학습유형이 일반화되어 사용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4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