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35 - 36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서사 이론에서 빈번하게 사용되었던 초점화 개념을 시 창작교육에 적용하여 그 구체적 교육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내용 초점화는 시적 정서의 초점화, 시적 대상의 초점화, 시적 공간의 초점화, 사건의 초점화로 나눌 수 있는데, 한 편의 시 텍스트에서 동시적으로 초점화될 수도 있고 한두 요소가 집중적으로 초점화될 수도 있다. 학습자는 내용 초점화 과정을 거치면서 본인의 시 텍스트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어떤 내용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등에 대해 숙고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편으로 시 텍스트 자체에 대한 이해와 시 텍스트 형상화 방법 또한 터득하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들어가는 말
2. 내용 초점화의 개념 및 의의
3. 백석 시의 내용 초점화 양상과 특성
4. 내용 초점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 방안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690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