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종 (천진외국어대학빈해외사학원) 김라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8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07 - 1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 평가하기 위해 1997년 1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21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다. 여러 번의 체제 변경 및 개편의 과정 속에서도 읽기 영역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시행된 한국어능력시험의 중, 고급 문항을 기초 자료로 삼아 읽기 평가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았다. 한국어능력시험의 변천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 안에서 읽기 영역의 평가의 변천 과정을 시기별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거시적 맥락 안에서 사실적 이해 영역의 읽기 평가 문항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지를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사실적 이해 영역의 ‘중심내용 파악하기’ 관련 문항의 분석을 통해 각 시기별 읽기 문항의 출제의 전반적인 경향과 특징, 그리고 문제점 등을 분석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기
2.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시행체제의 변천
3. 사실적 이해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중심내용 파악하기 문항을 중심으로
4.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