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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무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홍재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조용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태식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10 - 21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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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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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이 연구되고 있는데 출입문 폭 확장을 통한 정차시간 단축은 이러한 방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출입문 폭을 확장하였을 때 단축되는 승객 승하차시간을 예상하기 위해 적합한 국내 모델과 수식은 아직 수립되지 않은 형편이다. 승하차 동작은 사람의 행동 방식에 영향을 많이 받고 이는 국가 별로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승하차시간에 대한 외국 모델을 따른 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측정 및 실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세우고 관련 수식과 변수를 유도함으로써 출입문 폭 확장 시 승하차시간 단축효과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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