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90 - 205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의 감정 반응,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추가적으로 이러한 인과 관계에서 성별과 연령 등 고객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이 지각하는 물리적인 환경은 긍정적 감정(β=0.388)과 부정적 감정(β=-0.148)에 각각 유의한 정(+)과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 감정(β= 0.828)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으나 부정적 감정(β=-0.014)은 만족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으로 기인된 고객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β= 0.771)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의 감정 반응 및 만족도와의 인과 관계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조절 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자의 경우 물리적 환경으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을 인지하지는 않지만, 여자는 물리적인 환경이 적합하지 않다고 인식할 경우,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연령에 따른 조절 효과에 있어서도,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청년층이 장년층에 비해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으로 인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에 훨씬 예민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별이나 연령 등에 따라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요인이 상이하며, 이러한 측면이 결과에 일부분 반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90-001634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