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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태영 (서울기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5 - 14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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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적 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표준을 따르고 그것에 의해 평가받거나 옳고 그름의 이분법적 사고의 함정에 빠지는 교육이 아니라, 각 개인이 갖고 있는 관점과 사고를 융합하여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이다. 융합을 추구하는 미래의 교육은 “개인의 창의적인 색의 발현을 추구하는 동시에 그러한 각기 다른 색들이 어떻게 하나 됨의 입맞춤을 창조할 수 있는가?”에 대한 미학적 고민으로부터 출발한다. 우선 이 논고는 융합이라는 개념을 Sweet이 사용한 입맞춤의 개념과 연결한다. 융합은 결혼식에서 법적 부부 관계를 공식 선포하는 언약으로서 결혼이 단순한 둘의 합, 그 이상의 신비를 의미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이 논고는 융합으로 대표되는 미래사회를 하이컨셉의 시대, 하이터치의 시대, 다문화의 시대로 표현하면서 미래교육의 방향으로 일반화와 구체화의 융합, 감각들의 융합, 과학과 예술의 융합, 공동체 안에서 개인들의 융합을 추구하는 미학적인 교육을 제안하였다. 또한 미학적인 예로서 음악, 상징, 놀이와 같은 예술적 활동들을 통한 교회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미학적 교육은 흙과 물과 햇빛과 나무가 만나 융합하여 새로운 잎을 형성하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도록 돕는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미래세대, 무엇에 입 맞춰야 하는가?
Ⅱ. 융합, 입맞춤의 미학
Ⅲ. 융합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래사회
Ⅳ. 미학적(융합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래교육
Ⅴ. 예술 활동을 통한 미학적 교회교육의 가능성
Ⅵ. 나가는 말: 융합의 아름다움을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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