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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열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3 - 175 (13page)
DOI
10.21184/jkeia.2014.06.8.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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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올림픽과 월드컵의 공식스폰서인 코카콜라를 올림픽스폰서 인지 집단과 월드컵스폰서 인지 집단으로 구분하여 코카콜라에 대한 소비자의 기업이미지가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집단별로 규명하고, 각 변수별로 올림픽과 월드컵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 지역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총 410명의 자료를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확인적요인분석, 잠재평균차이 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올림픽스폰서 인식 집단이 코카콜라에 대해 월드컵스폰서 인식 집단보다 좋은 기업이미지를 갖고 있었으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올림픽스폰서 인지 집단과 월드컵스폰서 인지 집단에서 기업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올림픽스폰서 인지 집단에서는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월드컵스폰서 인지 집단에서는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올림픽스폰서 인지 집단과 월드컵스폰서 인지 집단에서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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