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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옥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 - 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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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작가 오태영과 희곡 <조용한 방>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핀터 희곡 <방>과의 비교분석의 관점을 통해, <조용한 방>에 나타난 작가의식과 작품세계를 분석하였다. 오태영은 1974년에 등단하여 지금까지 단막 15편, 장막 20편의 창작과 4권의 희곡집을 상재한 작가로 극작 활동에 비해 비평적?학술적 조명이 소략하다. “빨갱이 가족사”의 내력을 안고 유신시대에 등단한 오태영은 이 작품을 통해 좌익 가족사의 콤플렉스, 군사정권과 반공이데올로기 아래서 사회적 진입이 좌절되는 상황을 형상화하였다.
<조용한 방>은 1974년 워크숍 형태의 공연으로 진행되었는데, 한 미국인이 이 공연을 16mm 영화로 촬영하여 일본 극장에서 상연해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일본상영의 성공에 힘입어 이 작품은 국내에서 다시 두 번에 걸쳐 재공연 되었다. 그러나 공연텍스트는 희곡텍스트와는 달리 “빨갱이 가족사”의 콤플렉스를 담아낸 정치적 무의식과 당대 군사정치의 맥락이 드러나는 지점을 삭제하고, 제도의 억압과 인간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로 환치시킨 것이었다.
최근에 오태영은 <조용한 방>이 핀터 희곡 <방>으로부터 영향 받은 것이라 밝힌 바 있다. 한편 발표 당시에도 연극계 주변에서 이 희곡은 형식적 의미에서 핀터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작가는 이 희곡을 첫 희곡집에 수록하지 않았는데, 작가가 허심탄회하게 핀터의 영향을 인정하기까지는 세월이 흘러야 했던 것처럼, 이 희곡의 주제가 재조명되기에도 시대의 변화가 필요했다. 이 논문의 연구 결과는 희곡을 둘러싼 작가 오태영의 이해나, 희곡이 발표될 당시의 연극계 주변의 피상적 평판과도 매우 다른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빨갱이 가족사”의 내력으로 반공이데올로기가 통치의 근간을 이루던 시대를 살아야 했던 오태영이나 반유태주의 파시스트를 경험한 핀터는, 상처로서의 세계인식이라

목차

국문초록
1. 작가 오태영과 <조용한 방>의 한국연극사적 위치
2. 작가의식과 <조용한 방>의 공연의 문제
3. <조용한 방>과 <방>의 주제 비교 분석
4. 결론 : 오태영의 작품세계에서 <조용한 방>이 갖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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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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