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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43 - 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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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행동이 기업차원의 시장지향성과 행동을 기준으로 한 판매원평가에 의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가를 검토하고 또 조직몰입과 적응성이 매개변수로 작용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가를 검토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이론적인 탐색을 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모형을 구축하여 실증분석하였다. 기업차원의 시장지향성은 조직몰입을 매개로 판매원의 고객지향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고, 행동기준평가는 직접적인 효과를 강하게 나타내었고 또 적응성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효과도 있었다. 즉, 판매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적응성과 조직몰입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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