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39 - 5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신 모델 자동차의 출시는 구 모델 중고차 가격을 하락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으로는 빈번한 신 모델 출시를 통하여 신차의 판매를 촉진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고차의 가격을 높게 유지시켜야 하는 신차 메이커의 입장에서 이것은 딜레마가 아닐 수 없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신 모델이 구 모델의 이름을 승계하는 경우에는, 신 모델의 출시에 수반되는 마케팅 활동이 신 모델과 구 모델이 공유하는 브랜드 자산을 강화 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 모델의 출시가 구 모델 중고차의 가격에 반드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론적으로 보이고 있으나, 실증적으로는 데이터상의 문제로 인하여 불일치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사용된 적이 없었던 자동차 경매장에서 거래된 중고차의 실제 가격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 모델이 구 모델의 이름을 승계하는 경우에는 중고차의 가격이 신 모델의 출시에 의하여 전혀 영향을 받지 않거나 오히려 높아지는 경우가 발생함을 실증적으로 보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19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