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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1997.11
수록면
787 - 8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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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가격설정은 실제에도 많이 사용되며, 특히 서비스 상품에 유용한 가격전략으로 제안되어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가격을 어떻게 비선형으로 책정하여야 이익이 극대화 되는지에 관해서는 거의 알고 있지 못하다. 또한 그동안의 연구는 주로 수리적인 모델(mathematical model)을 사용하여 비선형가격설정의 유용성을 논의하는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나, 시뮬레이션 모델에 의한 비선형가격체계 도출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단계적인 분석틀인 비선형가격설정 시뮬레이션모델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대상으로 이 기법을 이용하여 어떻게 이익을 극대화하는 근사최적 비선형가격체계(Heuristic price path)를 도출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방법 및 절차를 논의하였다. 시뮬레이션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방법론은 컨조인트 분석, 회귀분석 그리고 이 연구에서 개발한 비선형가격도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가격체계를 반복적으로(iteration) 적용하는 과정에서 이익을 가장 크게 하는 가격 및 수량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모델에 의해 도출된 비선형가격체계는 수학적인 모델에서와는 달리 휴리스틱기법에 의한 근사최적가격이다. 또한 실증분석을 통해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도출된 비선형가격에서의 이익이 균등가격에서의 이익보다 높은지, 비선형가격체계간에는 어떤 가격체계가 높은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실증연구 결과 이전의 연구에서와 같이 균등가격책정 보다 비선형가격설정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격전략임을 증명하였다. 또한 비선형가격설정기법간에는 n-단계요율 > 이단계요율 > 이중요율 > 전량수량할인의 순으로 높은 이익이 나타났다. 비선형가격설정중 가장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격설정 방법은 3단계요율로 균등가격책정에 비해 이익이 21%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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