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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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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27 - 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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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인터넷구매를 통하여 지불하는 전체 가격은 재품가격에 배달비용을 더한 배달제품가격(delivered price)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협소한 국토에도 불구하고 물류시스템의 취약으로 배달비가 적지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과연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소매상에 소비자가 지불하는 배달제품가격이 실물소매상보다 저렴한가 하는 문제에 의문을 갖게 된다. 인터넷 채널과 전통적 유통채널간의 가격수준을 비교한 많지 않은 선행연구들은 서로 상충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특성이 다양한 제품류들을 연구대상에 포괄하지 못하였고 인터넷소매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그 연구결과들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물 소매상과 인터넷 소매상의 가격수준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확장하여 제품특성과 인터넷 소매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의 실물 소매상과 인터넷 소매상의 가격수준을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비자들이 일회에 최소한 삼만원어치 이상 구입한다고 가정할 때, 배달가격 기준으로 인터넷 소매상의 가격이 실물 소매상의 가격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용량 상품의 경우가 소용량 상품의 경우보다 인터넷 소매상의 실물 소매상에 대비한 가격할인율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립 인터넷 소매상의 경우가 복합 인터넷 소매상의 경우보다 실물 소매상에 대한 가격할인율이 더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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