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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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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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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 관계에서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이다.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은 신뢰나 몰입과 같은 중심변수에 대한 주변변수로서의 역할에 국한되어 연구되어졌다.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을 중심변수로 간주하여 커뮤니케이션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결과변수들을 탐색하고자 광범위한 문헌고찰을 토대로 하여 총 8개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에서 본사와 가맹점의 관계를 연구배경으로 하여 총 300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회귀분석모형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총 8개의 가설이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은 관계규범, 만족, 신뢰, 그리고 협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은 기회주의, 목표불일치, 불공정성, 그리고 갈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술적인 측면에서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결과변수들을 제시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킴으로써 기존의 지식체계에 공헌하였으며 향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실무적인 측면에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각 기업의 마케팅관리자들은 그들의 사업적 성공에 꼭 필요한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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