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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훈철 (건국대학교) 트롱 쾅 트리 (호치민시 공과대학교) 판 레 쾅 (건국대학교) 고진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광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레 쾅 투엔 (싱가포르 고성능 계산 연구소) 강태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67 - 17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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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을 바탕으로, 최대 출력계수를 갖는 직경 80 cm의 실험실용 수평축 조류 터빈의 형상을 제시하고, 블레이드 피치각이 변할 때 출력계수의 변화 경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ANSYS-Fluent를 이용한 전산유체해석을 실시하여, 주어진 블레이드 피치각에 대하여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으로 계산한 출력계수를 검증하였다. 전산유체해석에는 계산 영역의 직경과 길이를 조류 터빈 반경의 15배로 하였고, 계산 영역의 경계에는 열린 경계조건을 인가하였다.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과 전산유체해석으로 계산한 조류 터빈의 최대 출력계수 약 48%로 서로 잘 일치하였다. 블레이드 피치각을 증가한 경우에는 두 방법으로 산출한 출력계수가 모두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그 값들도 서로 유사하였다. 이로부터,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을 기반으로 설계한 조류 터빈 형상 및 다양한 조건에서 대한 출력계수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조류 터빈 블레이드의 설계
3. 전산유체해석을 이용한 출력계수의 계산
4. 출력계수의 비교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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