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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유리 (서울대학교) 나은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12 - 34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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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적 차원에서 국내 인터넷 루머커뮤니케이션 행위자 유형과 양태를 경험적으로 밝힌 사례를 아직 찾아 볼 수 없다.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 루머전파 태도로서의 동의경험에 집중해 인터넷 루머 커뮤니케이션 유력자 집단이 누구인지, 그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루머미디어 공간은 동기적으로 어떤 양태를 보이는지를 탐색했다. 인터넷 이용자 대상 조사결과(N=1,000), 인터넷 루머 동의경험의 성향적 설명요인인 인터넷 루머기대ㆍ체면민감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했다. 이어 인터넷 루머동의 경험에 대한 동기적 성향요인들로 군집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인터넷 루머커뮤니케이션 행위자를 유형화했다(‘사실확인형’, ‘자기고양형’, ‘동기저조형’). 이들 집단 중 인터넷 루머 미디어 노출시간 및 메시지에 대한 능동적 개입경험이 평균적으로 가장 두드러진 집단은 사회체면을 중시하고, 폭로카타르시스 기대가 매우 높은 특성을 지닌 ‘자기고양형’인 것으로 밝혀졌다. 인터넷 루머 소비 집단과 유통 집단이 모두 ‘자기고양형’에 해당된다는 점은 한국형 인터넷 루머커뮤니케이션 개선방안을 구상하는 데 길잡이가 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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